기사 메일전송
글로벌 서치펌 커리어앤스카우트, 설립 후 6년 만에 헤드헌팅 전문기업 일궈 - 헤드헌팅 기업 CEO가 들려주는 헤드헌터 이모저모
  • 기사등록 2014-06-24 16:59:37
기사수정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06월 24일 -- 수많은 헤드헌팅 회사가 난립하면서 서치펌 간의 경쟁도 예전보다 상당히 심화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 천여 개가 넘는 헤드헌팅 회사가 있다 보니 헤드헌터들의 이직 또한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좋은 헤드헌터를 스카우트 해가는 현상도 비일비재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신입 헤드헌터나 헤드헌터 경력자들은 항상 좋은 헤드헌팅 회사를 찾고자 노력한다. 자신의 인생을 걸고 전문직으로 승부를 걸고 싶은 이들에게 당연한 마음일 수 있다. 그렇다면 메이저 서치펌의 정의란 무엇이고 소위 말하는 좋은 헤드헌팅 회사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커리어앤스카우트(www.cnscout.co.kr)를 통해 알아보았다.

협업 시너지가 헤드헌팅 창출로 이어지는 경우 많아

대체적으로 인원이 적게는 2~3명부터 많게는 80명 정도에 이르기까지 서치펌은 그 종류가 다양하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오더 즉, 기업고객이 겹치지 않으면서 ‘괜찮은 코워크 시너지’가 나려면 경험적으로 비추어볼 때 20~30명선의 헤드헌터가 있는 조직이 가장 적당하고 좋은 서치펌이라는 판단이다.

그 안에는 에이스 인재에서부터 리서칭 업무에 치중하는 직원까지 다양한 구성을 이루고 있다. 이 정도 인원이면 50명 이상의 규모로, 고객사가 겹치거나 후보자 중복 현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상호 업무 협조로 인한 시너지가 충분할 것이기 때문이다.

내부 트러블이 회사발전 저해하기도

커리어앤스카우트의 경우 서치펌 업계에서 이상적인 헤드헌팅 전문기업을 표방하는 기업이다. 대표의 마인드에서 부터 경영철학까지 모든 것이 헤드헌터 중심의 체제로 돌아간다.

그러다 보니 헤드헌터들의 매출과 실적보다는 내부 자체 개발한 시스템의 룰과 원칙에 대한 준수 그리고 직원들의 인격과 인성을 상당히 많이 보고 채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서치펌들을 보면 열정이 넘치다 못해 욕심과 개성이 강한 헤드헌터들이 있다. 그러다 보니 내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한 퇴사와 이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회사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온라인 협업시스템과 외국계 기업문화로 도약 발판 마련

커리어앤스카우트는 자체 개발한 이상적인 시스템의 운영을 의무화하여 업무상 트러블을 크게 줄였다. 실제로 유명 경영 컨설팅펌이나 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와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어 성공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우선, 내부에서 운영되는 특별하고도 차별화된 자체 개발 온라인 헤드헌팅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서른 명이 넘는 헤드헌터들의 좋은 인성과 인격 그리고 상호간 나이와 신상에 대한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는 사규와 그 어떠한 전체회의나 술자리도 없는 독특한 문화가 존재한다. 또한 하루 6~9시간을 근무하는 9-6워킹타임 제도를 도입하여 직원들을 터치 하지 않는 다국적 외국계 기업식의 문화도 포함된다.

대표는 헤드헌터 업무 이외에도 헤드헌터를 지원하는 일과 시스템 관리 그리고 내부 오더 마케팅 및 브랜딩 위주의 미션을 이행하면서 헤드헌터들이 지속적으로 고수익을 내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최고의 성장동력은 헤드헌터로서의 사명감과 동기부여

메이저 헤드헌팅펌의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수년간 여러 노력과 시행착오를 거쳐왔다. 커리어앤스카우트는 이제 업계에서도 헤드헌터들이 서로 입사하고 싶은 서치펌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외부의 홍보나 매출액 그리고 인원수도 중요하다. 하지만 소속 멤버들이 자신의 회사 자체를 자랑스러워하고 회사 생활 즉 헤드헌터로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것이 기본요소이자 1등 헤드헌팅 회사의 자격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외부에 홍보를 하고 직원을 늘려가면서 채용하고 매출액이 늘어도 내부 멤버가 회사에 대한 만족도와 자부심이 부족하다면 1등 헤드헌팅 회사라고 할 수 없다.

커리어앤스카우트 최원석 대표. 기업에 가장 적합한 인재는 새롭게 정의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인재의 재발견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다년간 검증된 핵심인재 DB를 통해 헤드헌팅을 의뢰한 기업과 개인을 연결시켜주는 것은 기본, 이와 관련된 헤드헌팅 코칭 및 채용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커리어앤스카우트 소개
㈜커리어앤스카우트(Career & Scout)는 헤드헌팅 & 컨설팅 전문기업으로서 기업의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추천해 드리고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헤드헌팅 전문 컨설팅 기업이다. 커리어앤스카우트의 컨설턴트들은 각 산업분야의 전문 영역에서 쌓아온 오랜 실무 경력을 바탕으로 분야별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On-Line 헤드헌팅 시스템과 Out-Search로 조성된 인재 Pool은 커리어앤스카우트만의 특화된 솔루션과 차별화된 헤드헌팅 노하우로 실현된다. 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를 발굴하고 추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이끌어 내는 헤드헌팅을 주력으로 수행하며, 평판조회(Reference Check) 및 커리어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HR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커리어앤스카우트는 그 직업적 소명을 다하고 있다.
  • 언론 연락처
  • 커리어앤스카우트
    홍보총괄
    Sunny Cho
    010-2482-4859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6-24 16:59:3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